본문 바로가기

평창 아리랑

평창아라리 교육교재 - 평창아라리 가사집

 

 

 

평창아라리 교육교재 - 평창아라리 가사집

 

 

 

평창아라리는 평창군 미탄면 일대에서 널리 불려오고 있는 노래로써 많은 애환과 정한을 담고 있는 전통 아라리이다. 어려운 생활 속에서 산나물을 뜯으며 삶의 고달픔을 잊기 위해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감흥을 노래한 것이 아리라 가사가 되어 마탄지방 주민들 사이에 퍼진 것이다. 미탄 회동리 청옥산 부근에는 예로부터 곤드레와 딱죽이를 비롯한 산나물이 많이 났으며, 봄철 춘궁기에 주민들이 이곳에서 나물을 뜯어 생계를 유지하며 살았다.

평창아라리는 정의 노래인 것 같으면서도 인생살이의 한이 깊이 스며들어 있고, 적절한 해학과 풍자가 어울려서 어께춤이 절로 일어나는 가락이기도 하다. 농부는 들에서 고된 농사일을 하다가 막걸리 한 사발 마시고 흥얼거렸고, 초성 좋은 아낙은 방아 찧다가도 이 아리랑을 불렀다. 세상은 변천을 거듭하여도 정서와 감흥이 절로 일어나는 이 노래를 지금도 미탄 일대 주민들은 널리 부르고 있다.

평창아라리의 특징은 정선 아리랑과 음률이 같으나 후렴이 없으며 그 옛날 정선을 넘나들던 선비들이 청옥산 성마령을 넘어 다니며 정선으로 전했다고 한다. 정선 아리랑의 곡조는 평창아라리 곡조에서 비롯되어 그 역사가 깊다고 전해오고 있다.

한국 아리랑은 유네스코 인류 무형유산으로 등재되었다.

평창 미탄면 - 아름다울 미(美), 여울 탄(灘)

평창읍에서 정선 방면으로 멧둔재 터널을 지나면 시작되는 미탄면은 면 소재지인 창리부터 회동리, 평안리, 기화리, 한탄리, 율치리, 마하리, 백운리, 수철리까지 모두 9개의 리로 이루어져 있다. 아름다운 여울이라는 뜻의 미탄은 평창군의 가장 남쪽에 위치한 마을로, 북쪽으로 청옥산 동쪽으로 정선과 연결되는 비행기재, 서쪽으로 멧둔재, 남쪽으로는 영월과 동강을 연결한다. 아름답고 정겨운 모습과 함께 수려한 자연경관, 청정 농산물이 있는 이곳은 작은 마을이지만 조상들의 삶의 지혜와 애환이 담긴 ‘평창아라리’의 발생지로 아라리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남아있는 아리랑 중 가장 원형에 가까운 평창아라리는 청옥산과 육백마지기, 성마령, 동강 등을 무대로 독창적인 음률과 가사를 가지고 있으며, 오래전부터 미탄에 살아온 주민들은 누구나 부를 수 있을 만큼 그 가락이 살아 숨 쉬고 있다.

평창아라리 보존회

평창아라리 보존회 : http://cafe.daum.net/ararii/

 

1977년에 창립, 활동을 시작하여 강원도 민속경연, 평창군 민속경연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입상하는 등 유네스코 지정 인류무형문화유산 중 하나인 ‘평창아라리’의 전승과 보존을 목표로 그 가치를 알리기에 매진해 온 지역 문화 단체이다.

2005년 박태영 전 평창아라리 보존회장이 조직을 확대 개편하고 각종 전승•연구•흥보에 주력하였으며, 현재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아리랑’ 전승단체에 포함되어 박원홍 회장 이하 100여 명의 회원들이 아라리 음반 제작, 아라리 교실 운영, 청옥산 아라리 산상 축제, 아라리길 걷기 프로그램 등 다양한 활동을 하며 연구•보존•확산에 힘쓰고 있다.

 

아리랑은 한민족이라면 누구나 알거나 부를 수 있는 우리의 전통 민요이다.

아리랑에는 삶의 애환이 담겨 있다.

산과 강, 들에서 일을 하며 고됨을 덜고자 불렀고, 고향이 그리워 불렀으며, 임을 떠올리며 불렀고, 계절을 노래하기도 하였다.

남도의 아라리는 문경새재를 넘나들며 불렸고, 평창의 아라리는 청옥산을 오르내리며 불리다가 동강을 따라 한강지역까지 전파되었다.

산골의 힘든 노동 현장에서 불린 평창아라리는 보통의 아리랑과 달라 후렴구가 없는 독특한 형식의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채 지금까지 이어 오고 있다.

이처럼 아리랑은 지역과 세대를 뛰어넘어 넓은 범위로 전해지면서 여전히 노랫말이 새로 만들어지고 누구나 쉽게 부를 수 있어 다양성이 있다는 점을 인정받아 2012년 12월 유네스코 지정 인류무형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이미지] 평창아리라 교육교재 - 평창아라리 가사집

 

아래는 팜플렛의 내용을 텍스트로 정리한 것입니다.

 

 

[텍스트] 평창아리라 교육교재 - 평창아라리 가사집

 

 

 

제작 진행/김흥소

사설 감수 / 김옥녀, 최옥선

발행일 / 2014년 4월 30일

주최 / 강원도

주관 / 강원 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평창문화예술재단

후원 / 문화체육관광부, 한국문화예술교육 진흥원

평창아라 리 보존회 : http://cafe.daum.net/ararii/

© 평창아라리보존회,® 악당이반(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