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 써야하는 평창의 상고사 (석기, 청동기 시대와 철기시대의 유적)
평창 역사에서 시원이라 할 수 있는 평창의 상고사에 대해서 관내의 사료집 책자들에는 30여개의 고인돌과 임하리의 선돌, 그리고 주진강등에서 일부 선사 유물의 채집등에 관한 단편적인 기록을 서술하고 있으나, 2,010년대 이후에 고고학계에 의해 새로 밝혀지는 평창의 상고시대(석기시대, 청동기및 철기시대)의 역사 유구와 유적 발굴에 의해 평창의 상고사는 당연히 수정되어야 하는바, 이러한 작업은 역사학회나 관의 주도하에 공적인 입장으로 발표하여야 하는 과제이며 그에 따라 평창의 역사서들에 새로 개정된 일관된 역사가 수록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평창은 세미나는 자주하고 있으나 세미나에는 향토적 색채에 대한 외부 학자들이 논지에 오류가 좀 심한듯하며 딱히 이러한 상고사의 새로운 정랍의 역사 서술이 아직 없고 당분간 이런 평창 시원의 상고사는 외면당하고 있지만 외부에서는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기 현상들을 필자는 그냥 보고 간과할 수 없기에 여러 고고학회에서 밝힌 평창 역사유적의 연구서등을 모아 평창 석기시대와 청동기 시대, 철기시대의 유적과 유물들에 의한 평창 상고사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역사의 개정에 있어서 무엇이 걱정인가 하면 이러한 지금까지의 연구 전체를 체게적으로 조망해 보지 못고고 부분적으로 단순 사실 하나씩 평창역사 사료에 오른다면 이 또한 혼란을 빚고 이해는 어려워 질 것이란 점입니다.
그 비근한 예시를 하나 들면 아래의 인용부에서보면 고고학회 레포트에서 평창 상고사의 전체를 망라하는데 약 6만년전(탄소 연대 측정치)의 구석기 중기의 기화리 쌍굴 유적 발굴은 연세대학교 박물관해서 하였기에 고고학계에서는 이러한 사실을 몰랏기에 인용하지 못하고 평창의 구석기 역사를 쓰고 있는 것입니다. 고고학계에서도 이러한 경우가 발생되는데 앞으로 수정되어야 하는 평창의 역사 서술에 어느 부분만 알고서 그것이 전부인양 주관적 해석의 오류를 충분히 범할 수 있기에 그간 새롭게 발굴 연구한 고고학게의 평창역사 발굴 전체를 망라해 기술하는 것이다.
아래의 『평창상고사』 게시글을 사정상 본인의 임의로 삭제합니다.
하지만, 본 게시글은 아무런 문제나 제약을 받지 않기에 후일 원문 그대로 다시금 평창의 상고사를 조명하겠습니다.
이점 양해 바랍니다.
1. 평창의 자연, 지리적 환경
1) 지리적 지형
2) 평창군 수계
3)평창군의 지질
2. 역사적 환경
3, 고고학적 환경
◆ 평창군에서 실시된 발굴조사
--------<이상 인용 끝>--------------
위의 평창읍 유물산포지 지도를 보면 일전에 이야기한 평창읍은 관계수로의 농수용 보가 10개 이상이라는 것과 동일하게 물이 산을 따라 굽어돌며 만드는 충적지 모두가 문화 유물 산포지란 점이다. 이로 인하여 강원 산간의 평창은 인근 정선과 인제등지와 같이 한강의 상류천으로 고대인들이 생활은 물의 용수나 수렵등이 용이하기에 영월, 영춘, 단양등지보다 선사 문화 유적이 많은 지역이라 할 수 있다.
평창사람들에게 평창 청동기, 역사 박물관이 있으면 어떨까 하고 묻는다면 아마도 그 첫번째 답은 박물관을 무엇으로 다 채울 수 있는가 하는 의문을 가질 것이다. 박물관은 국보, 보물로만 채우는개 아니라 그 역사문화 유적물을 보관하는 곳이다. 역사문화 유적 왜 필요한가 하는 점의 이해는 다음장으로 넘기고 평창에 박물관이 필요한 이유는 위의 ◆ 평창군에서 실시된 발굴조사와 기화리 쌍굴에서 출토된 유물들만 가지고도 박물관 하나는 족히 넘는 것이다.
이러한 평창 고대 선인들의 삶과 얼이 비춰지는 역사유물들이 평창에 박물관이란 보관장소 하나가 없어서 강릉 박물관과 춘천박물관등지로 삼지 사방 흩어지고 타지에서 전세살이를 하고 있다. 문제는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금까지는 영월- 방림간 국도로 들어가는 부분에서 발굴 조사가 이루어 졌지만 앞으로는 위 지도의 유물 산포지에 신축을 할때 유물이 발굴될 수 있는 면적은 지금까지의 몇 백배 공간을 가지고 있기에 앞으로 발굴될 역사 유물이 더 많을 것이란 점이다.
그러나 문제는 여기서 끝나지 않는다. 평창의 유물산포지에서 건설공사시 앞으로 발굴될 수 있는 유물이 몇 십배 더 많을 것이지만 모두 전세살이로 보내고 우리는 이땅에 눌러앉아 떵떵거릴 것인가?? 자기 조상에겐 술잔을 작헌하고 지방을 사르며 잘 되게 해달라고 제사지니며 이 고을의 선인들의 역사 유물은 다 헤잡아 타지로 보내고 이땅의 역사를 무엇으로 말 할 수 있슬까,, 그 잘난 호국영령이라고 연일 묵념을 하지만, 그 점이 우리의 문화의 폭을 가진 점이 아니라 문화가 아닌 무(武)의 호국의 충정을 기리는 것이지, 문화의 얼을 보전하고 살리자는 취지는 못되는 것이다.
이런 투덜거림은 뒤로학고 여기서 본다면 평창의 역사의 궤를 담아 평창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평창의 기상을 알리는 이러한 평창 시원의 청동기 박물관을 짓기에 돌 체험관의 공사 예산이 백억 규모라는 등의 사례로 본다면 예산이 없어서 그 잘난 박물관 하나 짓지 못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인듯 하다.
평창에서 참으로 딱한 점은 돌 체험관이란 미명하에 백 억이니 백 오십억 들였다 하는 풍문에 수석박물관은 박물이나 돌 체험의 범위를 넘어서서 기증자, 또한 평창 자치단체 장들의 얼굴 마스크 릴리프(부조)를 브론즈(주석의 청동)으로도 모자라 다시 만들어 걸었다 한다. 이것은 박물, 체험의 범위를 벗어나는 국가 예산으로 개인의 우상화란 점이다. 정말 부호의 가산을 다 털어 국보까지도 몇 점 소장하게 되는 간송 미술관의 전형필이 그 스스로 그런 자신의 얼굴의 릴리프를 만들어 미술관 내에 걸었던가?? 세계 어디를 가도 국립이나 공립의 문화 유적관에서 그러한 예는 찾아보기 힘들 것이다.
이것은 스스로의 거울에 기증 몇 점 했다고 과시하는 우상이란 점이다. 아러한 체험관에 기증 몇점한 박물에 부조를 만들어 얼굴을 내미는 정말 이질적인 것으로 이곳을 다녀가는 외래 방문객에 의해 전국적으로 인터넷에서 손가락질 받을 일이다. 만약 이러한 우가 발생한다면 이 일로 인해서 몇 사람의 욕심때문에 평창은 즉 평창 전체의 인상에 악영향을 초래할 수 있는 지탄의 대상이 된다는 점이다. 그리고 군수들 부조도 공연, 관람장 내에 왜 붙는가 하는 점에 공적이 있으면 영월처럼 집 보다 더 큰 바위라도 공연, 관람장 밖에 세우는게 상식일듯 하다.
그럼 다음장에서 위의 평창군에서 발굴 조사된 평창 석기. 청동기 역사의 장으로 그 하나 하나의 장에서 출토된 유물의 도판을 중심으로 평창의 역사를 다시 보기로 합니다.
하리 청동기 유적의 출토유물의 사진들과 매장자에 대한 고인골, 청동검 연구에서 밝혀진 레포트 이야기들과 후평리 유적의 발굴 유물등의 사진을 게시 할 것이며 그에 앞서서 과거의 역사와 현재의 문화의 함수 관계는 있는가?? 있으면 무엇인가 하는 사색의 창과 하리 고조선식 청동검 매장자에서 이 매장자는 20대 여성을 밝혀진바 고인골 검사결과 그는 영양상태가 좋치 않았다 하는데 그럼 과연 그는 청동검을 찬 제사장의 위치에 있었던, 아니면 피장자는 20대 여자로 영양이 좋치 않앗다 하는데그는 과연 역량을 가진 지도자였슬까 하는 물음등도 추론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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