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율곡 이이선생의 고향은 평창입니다]
< 비로봉( 비로=첫째) 정상에서 내려 보이는 오대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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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곡 이이선생에 관한 나의 생각을 쓰기전에 우선 이 시의 맨 아랫구절에
가소롭다 스님이 실상(實相)에 미여혹하
무(無)자만 갖고서 부질없이 추구하네
아무리 詩라도 남을 펌하는건 아닌가??
우리가 그런 말을 하면 무식쟁이가 스님을 비아냥거린다 할진대 李珥선생은 왜 그런 詩를 썼슬까??
우선 이 이야기부터 풀어 보도록 한다
李珥선생은 大 성리학자로 이 성리학( 주자학)은 무슨 뜻일까??
성리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불교에서 주자학으로 넘어가는 역사적 관점을 잠시 고찰해 보는게 그 이해의 가장 빠른 길일 것이다.
주자학은 고려말에 수입되어 조선 건국이념의 바탕이 되었는데, 불교의 사유에 의해 주도되던 고려 말기엔 심각한 사회적 위기를 맞게 되었다.
려말엔 귀족, 지방 호족, 사원등이 토지 겸병등의 농장의 확대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국가와 자영농의 토지는 줄어들고 국가의 재정은 궁핍해지고, 농민은 국가와 귀족에 이중적 조세수탈로 농민이 붕괴되어 계급과 계층간의 모순이 심화되는데, 그 피해는 농민뿐만 아니라 다른 계층도
있었다.
그들은 돈도, 권세도 없이 오직 자신의 능력으로 중앙관료에 등장한 신진 사대부들이다. 권세가들의 인사권 장악에 따라 신진 사대부들은 신분 상승의 기회가 주어지지 않으며, 또한 그에 따라 수조지조차도 잘 분급되지않는 실정에 사회적 개혁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이성계를 주측으로 신흥 무장세력들이 개혁을 감행하게 되는데...
여기서 당시 유학자들은 여말 사회의 문제점엔 불교의 멸 인륜적 경향, 즉 인륜을 무시하는 경향과 국가경제에 미치는 사원 경제의 해악성에 그 원인이 있다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불교는 사회를 안정시키기 위해 통치자가 피통치자의 동의를 얻어 전체를 통제하는 시스템이 부족한 것으로 신진 사대부들이 새로운 사회를 건설하기 위한 새로운 이념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주자학이며, 윗 시에서 율곡(李珥)선생의 불교는 無자만 부질없이 추구한다는 말엔 그 주자학과
불교의 대립적 위치의 비교가 되는 것으로 이해하여야 할 것이다.
그럼 잠시 또 주자학이란 무얼까??
주자학 즉 성리학은 남송의 주희에 의해서 집대성한 학문체계로 그 발생자체가 불교의 초 세간적 사유를 극복하기 위해서 나타난 것으로 사람이 현실속에서 도덕적 규범으로 살아야 하는 목표를 형이상학적으로 나타내고 있는 것이다.
이 지면을 통하여 후세가 쓰고자하는 것은 주자학의 이론이나 주기론, 주리론의 이해나 "4단 칠정"이나 "인심도심"의 논쟁에 관한 어려운 생각의 글은 쓸 입장은 아니다.(그것은 이하 한국 철학서적들에 잘 그려져 있슬 것이다)
다만 李珥선생의 일생에서 그의 마음과 수양의 고향이 평창땅이란 것과 유년시절 평창에서 그가 품은 호연의 사상을 그려 보도록 한다.
그 호연의 사상속엔 성혼과의 십 년간에 아홉번 편지왕래의 인심 도심의 논쟁으로 성리학은 그 절정기를 맞이 하는데, 우리나라엔 여러 사조의 전환기의 논쟁들이 있는데 그중 초의선사와 백파선사문하에 이르는 조사선의 논쟁에 추사 김정희의 오만스런 망증15조를 예로 본다면 그곳엔
예의란 송곳찌를 점만큼도 없고 오직 자기 것만을 옳다고 주장하지만 이 성리학의 논쟁들은 (4단 칠정론쟁 등) 예를 존중하는 학자로서 자기 학문의 연구에 발전을 기하는 논쟁이란 점이다.
<봉산서재 추계제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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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그의 출생과 성장시기의 연대를 대략 본다면,,,
율곡은 이원수공의 4남 3녀중 다섯째인 3남으로 어머니 신 사임당이 33세때 강릉 오죽헌에서 탄생하였고,
3세때 글을 읽기 시작했으며
6세때 서울의 수진방(현 수송동과 청진동사이) 로 이사를 하였으며,
(*주-어머니 신씨는 봉평 집을 정리하고 시집의 살림살이를 관장하고져 서울로 이사함 )
7세때 어머니에게서 글을 배웠는데 스스로 문리를 깨우쳐 통했으며,
논어(論語), 맹자(孟子), 중용(中庸), 대학(大學)등을 어렵지 않게 스스로 깨달아 알았으며,
8세때 파주 화석정에 올라 시를 지었고 10세때 경포대부(鏡浦臺賦)를 지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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